원하는대로
세상에서 가장 매운 한 조각 과자 - '파퀴 원 칩' 본문
때때로 스트레스 받을때면 입안이 홧끈거릴정도로 매운맛이 땡기곤 하죠 ~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2/large/038.png)
매운맛 성분 캡사이신??
고추에서 추출되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며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데, 약용과 향료로 이용되며 고추씨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특정 제품의 캡사이신 수치는 스코빌 열량 단위로 측정된다.
캡사이신은 입과 목을 자극할 위험이 있으며 메스꺼움, 구토,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매우 많은 양을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 식도 손상, 빠른 심박수, 흉통, 호흡 곤란, 심지어 심장 마비와 같은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미 국립 독극물 센터는 경고 했다.
'원칩' 은 미국의 제과회사 파퀴(Paqui)에서 2016년부터 2023년까지 생산했던 과자로, 한 때 유튜브와 방송계 등지에서 '원칩 챌린지'로 유행했다. 옥수수로 만든 시커먼 색의 나쵸칩 단 한 조각이 포장되어 있다.
굉장히, 미칠 듯이 맵다. 스코빌 지수가 무려 220만에 달하는데 독극물로 취급되는 순수 캡사이신의 1/16 정도의 수치로, 유명한 매운맛 챌린지로 그나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불닭볶음면의 스코빌 지수가 4,400, 그보다 더 매운 틈새라면이 9,413,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매운 고추인 캐롤라이나 리퍼가 들어간 불마왕라면의 스코빌 지수가 14,444이며 불마왕라면에 들어간 캐롤라이나 리퍼가 160만인 걸 생각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다.
‘원칩 챌린지’ 들어보셨나요??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은 ‘원칩 챌린지’는 미국 토르티야 칩 제조업체 파퀴칩스가 판매 한 세상에서 가장 매운 토르티야 칩(제품명 또한 원칩 챌린지)을 먹은 후 물이나 다른 음료 등을 마시지 않고 최대한 오래 버티는 놀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몇 년간 인기를 얻었고 이 과자를 먹고 응급실에 실려가는 사례가 여럿 있었다고 한다.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과자 ‘원칩 챌린지’를 먹고 오래 버티는 놀이에 참여했다 숨진 10대 소년이 청양고추보다 최소 220배 매운 ‘캐롤라이나 리퍼’ 고추가 들어간 토르티야 칩을 먹은 지 몇 시간 만에 심장바미로 사망했다는 부검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 출신의 해리스 월로바(당시 14세)는 2023년 9월 1일 사망했다. CBS뉴스 등에 따르면 검시관들은 피해 소년이 캡사이신 농도가 높은 식품을 섭취한 상황에서 심·폐정지가 온 게 사인이라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매운 고추를 먹고 나서 통증을 제거하려면??
물을 먹는 것은 도움이 안 된다. 차라리 약간의 식용유를 혀끝에 돌려서 캡사이신을 녹여내는 방법이 과학적이다. 식용유를 입 안에 넣고 혀를 헹구면, 캡사이신이 비극성인 식용유에 녹으면서 분자수용체에서 떨어져 나와서 더 이상 매운맛을 느끼지 않는다. 식용유 먹기가 괴로우면 효과는 좀 떨어지지만, 우유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우유 속 지방이 캡사이신을 녹일 수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