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대로

“종합비타민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까?? 본문

이벤트/생활정보

“종합비타민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될까??

하쿠나마타투 2024. 7. 15. 07:47
반응형

 

우리집 주방 씽크대 위 하루동안 챙겨 먹는 비타민들 

그 외 흑염소 진액, 맥주 효모 이곳저곳 맞춤 건강관리를 위해 영양제와 건강보조 식품을 먹고 있는데..

과연 효과가 있을지 그리고 한꺼번에 먹으면 부작용은 없는지?? 의구심이 생긴다.

 

 

 

그런데 종합비타민을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종합비타민은 식사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대안이다. 이외에 건강 개선, 질환 예방 등의 목적으로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미국 국립 암 연구소 연구팀이 건강한 성인 39만124명을 20년 이상 추적 관찰한 대규모 연구 세 개를 분석했다. 연구팀은 2022년 6월부터 2024년 4월까지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

추적 관찰 기간동안, 참여자들 중 16만4762명이 사망. 분석 결과, 종합비타민을 복용하는 것과 사망 위험 간의 연관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매일 장기간 종합비타민을 복용해도 암이나 심혈관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이지 못했으며 오히려 종합비타민 복용군이 대조군보다 사망 위험이 4% 더 높았다.

가천대 길병원 가정의학과 서희선 교수는 “이번 연구 외에도 종합비타민의 건강 효능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발표됐었다”며 “지금까지 나온 연구들의 논조를 종합해보면 노인이나 임산부 등 상대적으로 건강이 취약한 계층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미 있는 건강 효과가 생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여러 영양소들이 겹쳐서 오히려 과용해지는 게 사망 위험을 높였을 수 있다"며 "지용성 비타민 등 체외로 배출되지 않는 영양소들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참여자들 중 건강이 안 좋은 사람이 뒤늦게 비타민을 먹다가 사망한 것일 수 있어 비타민 작용만이 사망률을 높인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논문과 함께 게재된 비평에 따르면 일부 경우에서는 종합비타민이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비타민E, 아연을 보충하면 노화 관련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 비만 수술 후 영양소 결핍을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노인의 경우

입맛이 없거나 치아 상태 불량 등으로 영양 불균형을 겪는 경우 철분이 함유돼 있지 않은 종합비타민 복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철분을 과다 섭취하면 노화를 촉진하고 산화 작용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장기 소아청소년은 철분이 함유된 제품을 골라야 성장을 돕는다.

 

흡연자는 항산화 영양소를

 

임산부는 엽산 등을 영양제로 보충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용성 비타민은 과량 섭취해도 체외로 다 배출되지만 비타민D 등 지용성 비타민이나 미네랄은 과다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영양소며 영양제 뒷면을 꼼꼼히 확인해 복용하는 영양소 종류와 용량을 확인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종합비타민에 의존하지 말고 건강한 채식위주의 식단, 적절한 운동을 우선으로

건강을 더 챙겨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