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4/04/23 (2)
원하는대로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d8IzRQ/btsGQROvvmH/EgoimKCcm5iQch08HJ8kDK/img.jpg)
우리나라 음식 필수 식재료인 양파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맵고 단 맛이 나며, 단백질, 탄수화물, 비타민 C, 칼슘, 인, 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압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그 외 항산화 작용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껍질 색깔에 따라 황색양파, 흰색양파, 자색양파가 있다. 양파 껍질이 스트레스를 낮추고 면역력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월 26일 농촌진흥청은 민·관·학 협력으로 양파 껍질의 효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효능 추출 방법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는데 양파 껍질을 뜨거운 물에 끓였을 때 효과가 가장 컸다. 양파 소비량은 2005년 17㎏에서 2021년 31.8..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webp.q85/?fname=https://blog.kakaocdn.net/dn/yCCMU/btsGSj4hTau/I3X1SfSZKGMre2UrZBEnL1/img.jpg)
카페에서 커피를 테이크아웃해 마시는 사람이 많다. 출근길은 물론 점심 식사 후 한쪽 손에 일회용 종이컵을 들고 거리를 누비는 직장인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녹차 등 음료를 마실 때도 종이컵 사용은 일상이다. 하지만 이젠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의 연구에서 일회용 종이컵에 함유된 특정 화학물질이 사람의 뇌 신경세포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뇌 신경세포 형태 변화 일으키거나 사멸 많은 사람이 일회용 종이컵을 사용하는 것은 편리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편리함은 이로움과 다르다. 종이컵은 과불화화합물(PFAS·Perfluoroalkyl substances)로 코팅돼 있어 편리함 이면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과불화화합물은 특정..